미리보는 오늘

  • 2년 전
◀ 앵커 ▶

국회 국정감사가 2주차에 접어든 가운데 오늘, 감사원 대상 국감이 여야 최대 격전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과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의 문자 메시지가 노출된 것을 놓고,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실과 감사원이 유착했다고 주장하고 있고요.

문재인 전 대통령 등 전 정권을 겨냥한 전방위 감사에 대해서는 편향 감사라며 감사원을 몰아붙일 태세입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성역 없는 조사를 강조하면서 전임 정권의 실책을 부각할 것으로 보이고요.

대통령실과 감사원의 유착 의혹은 민주당의 정치 공세일 뿐이라고 맞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 앵커 ▶

한글날 연휴 뒤 첫 출근날인 오늘은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아침 기온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10도 아래로 떨어지겠습니다.

바람도 강해 체감온도는 더욱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날씨는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가 오전부터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 앵커 ▶

코로나19 이후 2년 넘게 중단됐던 무비자 일본 자유 관광이 오늘부터 다시 가능해져, 길게는 90일간 비자 없이 일본에 머물 수 있게 됐습니다.

다만 항공기 탑승을 위해서는 백신 3차 접종 증명서를 내야 하는데, 백신 증명서가 없으면 출발 72시간 전까지 코로나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 앵커 ▶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하도록 개발된 코로나19 개량 백신 접종이 오늘 시작됩니다.

우선 접종 대상자는 면역저하자와 요양병원이나 시설의 입소자와 종사자, 60살 이상 고령층 등으로, 1*2차 접종을 완료한 상태여야 합니다.

◀ 앵커 ▶

국제통화기금, IMF가 오늘 '세계 경제 전망'을 발표합니다.

앞서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내년 세계 경제성장률 예측치를 기존의 2.9%에서 더 내려잡겠다고 밝히면서 수치는 공개하지 않았는데요.

세계 경제가 얼마나 더 내려앉을지 관심이 쏠립니다.

◀ 앵커 ▶

오늘부터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전세자금 보증 한도가 최대 2억 원에서 4억 원으로 오릅니다.

다만 상향 한도를 인정받으려면 무주택자여야 하고요.

임차보증금이 수도권 기준 7억 원, 지방은 5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