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리빙] 이상지질혈증 환자 1천만 명 시대…방치하면 위험! 外

  • 6년 전

▶ 이상지질혈증 환자 1천만 명 시대…방치하면 위험!

이상지질혈증은 혈중 총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가 과도하게 증가했거나,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내려간 상태를 말하는데요.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에 따르면, 재작년 콜레스테롤 수치가 지나치게 높은 이상지질혈증 환자가 1천만 명을 넘었다고 합니다.

인구 5명 가운데 한 명이 환자인 셈인데요.

대부분 증상이 없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상지질혈증을 관리하지 않고 내버려두면 협심증이나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각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160mg/dl이상이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관상동맥질환이나 뇌졸중, 말초혈관질환을 앓고 있거나 앓았던 사람은 초고위험군에 해당돼 더욱 조심해야 하고, 경동맥질환, 복부동맥류, 당뇨병 환자도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는 만큼 관리가 필요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늘리는 주범은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 부족, 음주, 흡연인데요.

삼겹살이나 기름 많은 육류, 버터, 과자 등에 많이 들어있는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 탄수화물 섭취는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늘릴 수 있으니까 주의해야 하고요.

그 대신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늘리는 데 도움을 주는 등 푸른 생선이나 견과류 등을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는군요.

▶ 단풍 실황, 홈페이지에서 미리 확인하세요

지난주부터 설악산에 단풍이 들기 시작했죠.

이번 달 중순이면 전국 유명산들이 붉게 물들 것으로 보이는데요.

미리 단풍 절정 시기를 알아보고 단풍 놀이 떠나시는 건 어떨까요?

강원 지방기상청은 이번 달 말까지 설악산과 오대산, 치악산, 태백산 국립공원 등 도내 국립공원의 단풍 전과 첫 단풍, 단풍 절정 등 3단계 현황과 주요 탐방로 9곳의 매주 단풍 실황 사진, 주변 실시간 기상 정보를 제공한다는데요.

강원지방 기상청과 각 국립공원 홈페이지, 지자체 홈페이지의 '강원도 국립공원 단풍 실황정보' 배너를 클릭하면 단풍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지역의 경우 기상청 '날씨누리' 홈페이지의 계절 관측자료에 접속하면, 전국 주요 산의 단풍 현황을 사진으로 볼 수 있는데요.

첫 단풍이 드는 시기와 절정기 등이 상세하게 표시돼 있으니까 참고하시고 방문하시면 좋겠네요.

▶ 상조업체 폐업하면 '대안서비스' 신청하세요

최근 상조회사가 폐업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피해자도 덩달아 급증하고 있는데요.

보전회사의 대안서비스를 활용하면 회사가 망해도 상조서비스를 받을 수 있지만, 이를 모르는 소비자가 많다고 합니다.

현행 할부거래법에 따르면, 소비자는 상조업체가 폐업했을 때 공제조합이나 시중은행 등 보전기관을 통해 납입한 금액의 50%만 돌려받을 수 있는데요.

결국, 납입금의 절반은 날리는 셈인데, 대안서비스 제도를 신청하면 장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안서비스는 보전기관이 다른 상조사를 통해서 폐업한 상조업체의 소비자가 처음 가입했던 장례서비스를 추가 비용 없이 제공하는 제도인데요.

업체마다 장례이행보증제, 내상조그대로, 안심서비스 등으로 명칭이 조금씩 다르고요.

현재는 보전기관이 정한 상조회사에서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스마트리빙이었습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