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r Of MERS Spread, Effect On The Entertainment World ([ST대담] '메르스' 공포 확산... 연예계 영향은?)

  • 8년 전
중동호흡기증후군, 메르스에 대한 불안이 날로 커지고 있는 가운데 연예계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자세한 이야기 머니투데이 전형화 기자와 나눠보겠습니다.


Q) 메르스 여파로 영화계와 방송계, 가요계 등 연예계 전반에 영향을 받고 있는데요.

A) 그렇습니다. 당국이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해 다수가 집결하는 대형 행사들이 속속 취소되고 있습니다. 방송, 영화, 가요 등 분야가 따로 없을 정도인데요. 영화쪽에선 [연평해전]이 개봉을 일주일 앞두고 돌연 2주일 뒤로 연기를 했습니다. 원래 [연평해전]은 10일 개봉을 할 예정이었지만 메르스 여파로 2주 뒤로 미뤘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8일로 예정됐던 평택 2함대 서해수호자 배지 수여식 및 해군 시사회와 코엑스 VIP시사회도 취소됐습니다. 올 여름 블록버스터로 기대를 모았던 영화 [암살]은 10일로 예정됐던 제작보고회를 이틀 앞두고 행사를 취소했습니다. 또 류승범과 고준희가 주연을 맡은 다른 기대작 [나의 절친 악당들]도 건국대 새천년관에서 진행 예정이던 쇼케이스를 취소했습니다.

Q) 메르스 여파로 관객도 줄고 있다고 하던데요.

A) 꼭 메르스 때문에 관객이 줄었다고 볼 순 없지만 줄긴 줄었습니다. 5월 중순부터 6월 첫째 주말까지 매주 관객이 조금씩 줄었는데요. 관객이 준 기간이 메르스에 대한 공포가 커진 기간과 겹칩니다. 그렇지만 꼭 메르스 때문에 관객이 줄었다고는 볼 수 없는 게 지금 극장에 리딩영화가 없는 것도 한 몫을 합니다. 볼 만한 영화가 없다는 거죠. [매드맥스]와 [스파이]가 흥행끝물에 와 있고, 한국영화는 대부분 죽을 쑤고 있는 상황입니다. 재밌는 영화는 된다는 게 지난 주 개봉한 [샌 안드레아스] 흥행에 성공을 하고 있죠. 이번 주 개봉할 [쥬라기월드]가 얼마나 흥행할지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Q) 외부 활동을 삼가면서 상대적으로 TV에 쏠리는 눈길이 많아졌지만, 대규모 공개 방청이 이뤄지는 TV 프로그램은 제대로 비상이 걸렸는데요.

A) 메르스 확산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차원에서 속속 공개 녹화를 취소하는 프로그램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KBS 1TV [가요무대]는 8일 진행된 공개 방청을 취소했습니다. 이날 녹화는 KBS공개홀에서 예정대로 진행됐지만 청중 없이 가수들만 참여한 가운데 이뤄졌습니다. KBS 1TV [콘서트 7080] 또한 오는 9일로 예정된 녹화를 취소했습니다. MBC [쇼 음악중심]은 지난 6일 녹화에 앞서 모든 방청객들의 체온을 체크하고 손을 소독하게 하는 등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모든 방청객들이 마스크를 쓴 가운데 녹화가 이뤄졌구요.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을 고려해 KBS는 어린이 대상 공개 프로그램인 [누가 누가 잘하나] 녹화를 취소했습니다. 메르스 여파로 휴교령까지 내려지는 상황이라 학교에서 녹화가 진행되는 JTBC [학교 다녀왔습니다], KBS 2TV [도전 골든벨] 또한 녹화가 취소된 상태구요. 이밖에 KBS 2TV [어 스타일 포유]는 당초 건국대에서 진행하려 한 벼룩시장 행사를 KBS홀 앞으로 옮겼습니다.

Q) 방송 프로그램에서도 음악 프로그램이 여파가 큰데요. 가요계는 더욱 여파를 받을 것 같은데요.

A) 유희열이 큐레이터로 참여하고 정기고와 매드클라운, 로꼬와 그레이 등 힙합뮤지션들이 함께 하는 [블랙 스테이지 뮤직] 공연이 지난 5일과 6일 예정됐지만 잠정 연기됐습니다. 지난 7일 성남 중앙공원 야외공연장에서 진행예정이었던 [김장훈 최강콘서트]도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연기됐구요. 지난 7일 수원 경기도 문화의전당에서 열릴 계획이던 가수 이은미의 전국 투어 콘서트 역시 연기됐고, 같은 날 수원 제1야외음악당에서 열릴 예정이던 [2015 더 바이브 패밀리 콘서트]공연 역시 잠정 연기됐습니다. 이 가운데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예정대로 열리는 행사들도 있는데요. 오는 12일과 13일 잠신 주경기장에서 열리는 [울트라 뮤직 페스티벌 코리아 2015](UMF Korea)는 국내외 100여명의 뮤지션들이 예정대로 무대에 오를 예정입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