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읽기] 미국 '빅스텝' 단행…한은, 추가 금리인상 고심
  • 2년 전
[경제읽기] 미국 '빅스텝' 단행…한은, 추가 금리인상 고심


미국이 22년 만에 기준금리를 한 번에 0.5%p 인상하는 빅스텝을 단행했습니다.

연준이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도 언급한만큼 한국은행의 고민도 깊어지는 모습인데요.

이런 가운데 FOMC 회의 결과 발표 당일 안도하는 모습을 보였던 뉴욕증시가 하루 만에 급락하며 우리 증시에도 여파가 미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박연미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미국 중앙은행인 연준이 기준금리를 한 번에 0.5%p 올리는 '빅스텝'을 단행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물가 상승률이 너무 높다는 점을 금리 인상의 배경으로 꼽았는데요. 설명 어떻게 보셨습니까?

연준의 빅스텝에도 상승세를 보였던 뉴욕 증시가 하루 만에 급락했습니다. "파월의 발언을 잘못 해석했다"는 말까지 나오는데 왜 그런건가요? 우리 증시와 정부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연준이 빅스텝 추가 가능성을 시사한만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인상 폭과 시기를 얼마나 키우고 앞당길지도 관심입니다. 5% 근처까지 치솟은 물가 상승률에도 대응해야하고 미국 기준금리가 우리나라보다 높아지는 '금리 역전'에 따른 투자 자금 유출과 원화 가치 하락에도 신경을 써야할텐데 어떻게 전망하세요?

서울 아파트값이 최근 4주간 이어온 보합세를 깨고 상승세로 돌아섰습니다. 지난주 잠시 주춤하는 듯했던 아파트 매수심리도 소폭 회복됐는데요. 새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감 때문일까요?

최근 약세가 지속됐던 경기도 아파트값도 1기 신도시 재정비 호재 영향인지 하락세를 멈췄습니다. 전세 시장에선 전·월세 물건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하반기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변수는 무엇일까요?

석유수출국기구인 OPEC과 러시아 등 다른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인 'OPEC+'가 6월에도 이번 달과 같은 수준의 석유를 증산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미국 등 서방의 증산 요구에도 불구하고 산유국들이 완만한 증산 속도를 지속하기로 결정한 배경은 무엇인가요?

미국의 러시아산 원유 수입 금지에 이어 유럽연합인 EU도 회원국들에게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금지하자고 제안했습니다. EU의 러시아 석유 금수조치가 현실화 된다면 국제 유가와 물가 영향은 어떨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