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 미리보기]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3차 회의 外

  • 5년 전
이번 주 일정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오늘부터 이틀간 한미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 체결을 위한 3차 회의가 서울에서 열립니다.

미국 측에선 주한미군 주둔비용과 전략자산 전개비용 등을 포함해 기존의 5배 수준인 50억 달러를 요구하며 압박하고 있는데요.

우리 측은 기존 특별협정 틀을 유지하면서 '합리적인 수준의 공평한 분담'을 주장하고 있어 한미 양측이 이번 회의에서 얼마나 간극을 좁힐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

화요일 저녁에는 임기 후반기에 접어든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의 대화'에 출연합니다.

MBC에서 100분간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이번 대화는 배철수 씨의 사회로 국민 3백 명과 자유롭게 질문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문 대통령과 국민들 사이에 어떤 진솔한 대화를 나누며 소통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

같은 날,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은 아랍에미레이트 아부다비에서 남미의 강호, 브라질과 평가전을 갖습니다.

벤투호는 앞서 치러진 카타르 월드컵 지역 예선 북한, 레바논과의 경기에서 '두 경기 연속 무득점, 무승부'를 기록했었는데요.

피파랭킹 3위인 브라질과 어떤 대결을 펼칠지 주목됩니다.

========================

20일 수요일에는 철도노조가 인력충원 등을 요구하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갑니다.

국토부는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하고 군 인력 등 동원 가능한 대체 인력을 출퇴근 광역전철과 KTX에 집중 투입할 방침인데요.

광역전철은 평시대비 82% 수준까지 운행하지만, KTX와 일반열차는 운행률이 60%대로 감소해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

금요일에는 쌍둥이 딸들에게 시험문제와 답안지를 유출한 혐의로 기소된 숙명여고 전 교무부장, 현 모 씨의 2심 선고가 열립니다.

앞서 1심 재판부는 혐의를 유죄로 판단해 징역 3년 6개월을 선고했는데요.

하지만 현 씨는 "추리소설 같은 논리가 인정됐다"며 줄곧 결백을 주장하고 있어 1심과 다른 결과가 나올지 주목됩니다.

한 주 미리보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