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호의 경제읽기] 실손보험료 대폭 인상…똑똑한 선택 하려면?

  • 3년 전
[김대호의 경제읽기] 실손보험료 대폭 인상…똑똑한 선택 하려면?


올해 실손보험의 보험료 인상폭이 확정됐습니다.

몇년간의 누적 인상률이 한꺼번에 반영돼, 실제 체감인상률은 훨씬 큰 폭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인상 배경과, 얼마나 오르는지 짚어보겠습니다.

우리나라의 세계 수출 시장 1위 품목 갯수가 재작년(2019년) 기준으로 세계 11위를 기록했습니다.

역대 가장 높은 순위지만, 중국과 일본 등 주요국가와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김대호의 경제읽기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도 김대호 박사 나오셨습니다.

주요 보험사의 올해 실손의료보험료 인상률이 최고 19.6%로 확정됐습니다. 최대 두세배까지 오르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보험료가 큰 폭으로 인상된 배경은 뭔가요?

특히 실손보험은 가입시기별로 자기부담금과 갱신주기 등에 차이가 크다면서요? 왜 그런가요?

보험사들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구 실손보험 손해율을 감당하기 힘들어 보험료를 인상할 수밖에 없다고 하소연하고 있는데요. 실손보험, 왜 이런 적자구조가 된건가요?

문제는 다음 갱신 주기가 돌아오면 또 이런 보험료 폭탄 인상이 이뤄질 수 있다는 겁니다. 보험사들은 보험료 인상이 부담되면 구실손보험을 해지하고 4세대 실손보험을 가입하라고 적극 권유하고 있는데요. 실제 소비자들은 어떤 부분을 확인해봐야할까요?

우리나라 제품 중 세계 수출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한 품목이 69개로 조사됐습니다. 세계 순위는 전년 대비 두 계단 상승한 11위에 오르는 쾌거를 이뤄냈는데요. 현재 1위를 하고 있는 제품은 뭔가요?

세계 1위 품목을 두고 국가별 경쟁도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는 1위를 차지한 69개 품목 중 절반 이상인 39개 품목에서 미국과 일본, 중국 등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인데요. 가장 위협받고 있는 수출 품목은 뭔가요? 앞으로 격차를 벌리기 위해선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백신 접종이 본격화하며 우리 경제 회복 기대가 커지고 있지만 청년 고용시장은 아직 겨울입니다. 대기업 10곳 가운데 6곳은 올해 상반기 신규 채용 계획을 세우지 못했거나 한 명도 뽑지 않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취업 시장,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