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호의 경제읽기] 이주열 한은총재, 연내 기준금리 인상 예고

  • 3년 전
[김대호의 경제읽기] 이주열 한은총재, 연내 기준금리 인상 예고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연내 적절한 시점에서 금리수준을 정상화하겠다"며 올해 안에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을 시사했습니다.

금리 인상 시계가 얼마나 더 빨라질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코스피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지 짚어보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 김대호 박사와 살펴보겠습니다.

이주열 한은 총재가 금리 인상을 긴축으로 볼 상황이 아니라며 '연내' 적절한 시점에 통화정책을 정상화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연내'라고 구체적인 시점을 강조한 이유는 뭘까요? 금리 인상 시간이 더 빨라지는 걸까요?

제롬 파월 의장의 완화적인 기조 발언 영향으로 코스피가 장중 사상 최고치 기록을 경신했는데요. 한은의 금리 인상 신호는 우리 증시에 어떤 여파가 될까요?

기업들의 호실적이 기대되며 전문가들은 올해 하반기에 코스피가 최대 3700선까지 오를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는데요. 금리인상과 인플레이션 등 여러 변수도 산적한 상황입니다. 하반기 증시에 가장 큰 영향을 줄 변수와 투자자들이 유의해야할 점 짚어주신다면요?

이런 가운데 코스피 지수의 상승세를 이끌고 있는 카카오와 네이버가 무서운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두 회사의 시총이 현대차그룹 전체 시가총액에 육박하고 있는 상황이라고요?

네이버와 카카오, 국내 대표적인 두 인터넷 기업의 몸집이 LG그룹 전체 시총과는 채 10조원도 차이가 나지 않는 등 국내 4대 그룹과 견줄만한 수준으로 커졌는데 어떤 의미가 있다 보시나요?

정부가 2·4 공급대책에서 제시한 주택 공급 방식인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의 5차 후보지를 발표했습니다. 구체적인 지역은 어디이고 예상되는 신축 주택 물량은 얼마나 되나요?

고밀개발 후보지 발표가 나자마자 해당 지역에 매수세가 몰리고 있어 투기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에서 토지 소유자 우선공급권 기준일이 올 2월 5일에서 이달 말이나 7월 초로 늦춰진 이유는 무엇인가요? 시장 혼란 괜찮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