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기자]이재명, 표결 때까지 단식?…압도적 부결 될까?

  • 8개월 전


[앵커]
Q. 아는 기자, 아자 정치부 이동은 기자 나왔습니다. 이 기자, 우선 이재명 민주당 대표 몸 상태가 어떤가요?

이 대표 상태가 상당히 안 좋다는 게 민주당 설명입니다.

물과 소금만 섭취하고 있는데, 이마저도 흡수가 잘 안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의료진이 오늘 오후 진찰을 했는데 바로 단식을 중단하고 입원해야 한다고 했지만 이 대표는 버티고 있습니다.

이 대표 상태가 어떤지 직접 들어보시죠.

[박성준 / 민주당 대변인]
지금 기력이 많이 떨어져서 긴시간동안 말씀 못하시고 단식 의지에 대해 강하게 말씀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많은 의원들이 저정도면 너무 심각한 상황이기 때문에 강제입원이라도 우리가 선택해야되는거 아니냐.

Q.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가 뭘까요?

대외적으로는 윤석열 정부에 대한 견제를 내세우고 있지만, 민주당 내부에서도 체포동의안 표결을 염두에 둔 단식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검찰이 이르면 내일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을 묶어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오는 21일 또는 25일 국회에서 체포동의안 표결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 비명계 의원은 "21일까지 단식을 해야 목표를 달성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습니다.

며칠만 더 버텨서, 체포동의안 표결 때도 단식을 하고 있으면 동정표 확산으로 부결 가능성이 커지는 것 아니냐는 것입니다.

Q. 단식 중단의 변수가 문재인 전 대통령이라는 얘기도 나와요?

문재인 전 대통령은 오는 19일 여의도에서 열리는 9·19 평양공동선언 5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는데요.

국회가 있는 여의도까지 왔는데 이 대표가 그때까지 단식을 하고 있다면 찾을 가능성이 있겠죠. 

한 친문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이 이 대표를 찾는다면 이 대표가 단식을 풀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전 대통령이 직접 찾아가면 이 대표가 단식 해제를 결심하는 것으로 물밑 조율이 어느 정도 돼야 두 사람의 만남도 성사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Q. 현재로써는 이 대표는 단식을 멈추지 않겠다는 것 같은데, 체포동의안 표결은 민주당 안에서 어떤 분위기인가요?

이 대표 단식 이후, 부결 가능성이 더 커지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지난 2월 대장동 개발 특혜와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으로 체포동의안 표결을 했을 때는 찬성 139표, 반대 138표, 기권 9표, 무효 11표였습니다.

찬성표가 많았지만 과반에 실패해서 부결됐는데요.

고민 끝에 찬성도 반대도 안 한 이 20명이 이번에 어떤 선택을 할지가 중요하겠죠. 

한 민주당 의원은 "이 대표가 아무 말도 하지 않았지만 단식으로 '부결 의지'를 보여줬다"며 "의원들이 이 대표 뜻을 읽고 부결표를 던지려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고민하던 20표가 부결표를 던지게 될 경우 과반 반대로 지난 2월 표결 때보다 이 대표를 두고 당이 더 뭉쳤다는 근거가 될 겁니다.

내년 4월 총선까지 이 대표 체제는 공고화되겠죠.

물론 이 대표 체제에서 공천이 불확실한 비명계가 똘똘 뭉치고 중간 지대 의원들이 '방탄 정당' 이미지 부담에 찬성을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Q. 앞서 리포트에서도 봤지만, 체포동의안이 국회로 오면 당사자가 의원들 앞에서 신상발언을 하잖아요? 근데 이를 안할 가능성도 있다는 건데요. 표결에 영향을 미칠까요?

신상발언을 안 하더라도 큰 상관이 없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입니다. 

의원들 앞에서 '난 죄가 없다'고 말로 하는 것보다 '단식', 즉 행동으로 보여주는 게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거죠.

Q. 앞으로 사법리스크는 어떻게 되는 겁니까?

이 대표는 대장동·위례 신도시 개발 특혜 비리,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배임 등 혐의로 올해 3월 기소됐습니다.

다음 달부터 첫 재판이 예정돼 있고요.

고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을 몰랐다고 발언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지난해 9월 기소된 사건은 재판이 진행 중입니다.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도 이번에 체포동의안 부결이 된다면 불구속 상태로 재판받겠죠.

모두 내년 4월 총선 전까지 재판 최종 결과가 나오기는 어렵습니다.

이 대표로서는 이번에 체포동의안이 부결되면 자유의 몸으로 총선을 지휘하면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것입니다.

Q. 지금까지 아는기자였습니다.


이동은 기자 story@ichannela.com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