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 끌어내려야”…김어준 방송서 ‘탄핵’ 시사?

  • 8개월 전


■ 방송 : 채널A 뉴스 TOP10 (17시 20분~19시)
■ 방송일 : 2023년 9월 6일 (수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서정욱 변호사, 이승훈 민주당 전략기획위 부위원장, 최병묵 정치평론가,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김종석 앵커]
제 기억이 맞는다면 이재명 대표가 김어준 씨 방송에는 오랜만에 좀 나간 것 같은데. ‘무서운 의붓아버지 같은 모습’이라는 표현을 썼지만 끌어내려야 한다는 표현. 윤 대통령 탄핵 시사한 것 아니냐. 어떻게 보십니까?

[최병묵 정치평론가]
사실은 김용민 의원이나 정청래 최고위원이나 일부에서 탄핵 이야기가 거론되기도 했죠. 그럴 때 이제 ‘이것이 민주당의 다수 의견이 아니다.’ 이렇게 그 분석하고 평론을 하시는 분들이 꽤 많았는데. 오늘 이야기는 대통령 국민의 뜻으로 뽑은 대통령을 끌어내리는 방법은 무엇이 있죠? 탄핵밖에 없잖아요. 다른 비합법적인 수단을 동원하기 전에는 탄핵밖에 없는데.

그러면 그런 탄핵 이야기를 끌어내린다는 표현을 지금 이재명 대표 입에서 직접 썼다는 이야기는, 저는 지금 현재는 아니지만 조금 더 막다른 골목으로 가면 그 탄핵 카드를 쓸 수도 있다는 저는 일종의 예고편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렇게 되면 이재명 대표가 막다른 골목에 몰리는 상황은 어떤 것일까. 역시 구속 직전 이런 상황이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 오늘 끌어내린다는 저 표현 자체는 앞으로 내가 그 탄핵 카드를 꺼내들 수도 있다는, 살짝 그러니까 탄핵 카드를 보여준 아마 그런 정도의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도혜원 인턴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