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결] 질병청 "4차접종 4주 후 항체가, 3차접종 4개월 후의 18배"

  • 2년 전
[현장연결] 질병청 "4차접종 4주 후 항체가, 3차접종 4개월 후의 18배"

정부가 오늘(1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고령층 대상 4차접종 계획을 결정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정은경 / 질병관리청장]

안녕하십니까? 질병관리청장 정은경입니다.

오늘은 60세 이상 연령층의 4차 접종 계획과 노바백스 백신 접종 실시 계획 그리고 코로나19 확진자의 예방접종 권고 기준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60세 이상 연령층의 4차 접종 계획입니다.

60세 이상 연령층은 국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높은 참여에 힘입어 작년 12월 3차 접종을 집중적으로 실시하였으며 인구 대비 90%의 높은 접종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 결과 델타 변이 유행을 통제하였고 오미크론 유행 시기에도 다른 연령층에 비해 낮은 발생률을 유지하고 중증, 사망 진행을 예방하였습니다.

그러나 3차 접종 후에 4개월 이상의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백신 효과가 감소하고 있으며 중증 환자의 85%, 사망자의 95%가 60세 이상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60세 이상 연령층의 중증, 사망을 예방하고 오미크론 변이의 유행 지속 가능성과 또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유행 우려 등 불확실성에 대응하고자 4차 접종을 시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60세 연령층의 4차 접종 계획은 백신 분야 전문가 자문회의와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면밀한 분석과 충분한 논의를 거쳐서 결정하였습니다.

접종 계획 수립의 근거가 된 현재의 발생 상황 그리고 그간의 접종 효과 그리고 4차 접종 관련된 주요 연구 결과와 국외 동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60세 이상 연령층의 발생 상황입니다.

60세 이상 누적 확진자는 총 261만여 명이며 약 20%가 확진되었습니다. 다만 30% 정도인 전체 인구 발생률보다는 낮은 수준입니다.

최근 3주 연속 감소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60세 이상은 다른 연령층에 비해서 감소세가 완만하여 신규 확진자 중에 60세 이상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3차 접종 예방효과가 시간 경과에 따라서 감소하기 때문에 다른 연령층보다 오미크론 유행이 길어질 위험도 있어서 중증 부담 역시 지속되고 있습니다.

3월 5주차 주간 예방접종 효과 분석한 결과 75세에서는 3차 접종의 위중증 예방 효과는 90.2%이며 사망 예방 효과는 90.5%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만 위중증, 사망 예방 효과가 감소 추세에 있고 시간이 경과할수록 백신 효과는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어 4차 접종이 필요하다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실제 미국에서 3차 접종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오미크론 우세 기간 중 3차 접종 3개월까지는 80% 이상이 유지되었지만 입원 및 응급실 예방효과가 4개월 이후에는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국내외 연구를 토대로 4차 접종의 효과와 안전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국내에서 실시한 요양병원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4차 접종 후에 중화능을 분석한 결과 4차 접종 4주 후에는 중화항체가가 3차 접종하고 4개월 후에 대비해서 18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전 세계어서 4차 접종을 가장 먼저 시행한 이스라엘의 연구에 따르면 3차 접종 대비 4차 접종 4주 후에는 감염 예방은 2배, 중증은 3.5배가 감소하는 것으로 보고하였습니다.

감염예방 효과는 8주 후에는 감소되지만 중증예방 효과는 6주까지 유지되며 6주 이후에는 현재 모니터링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한편 안전성과 관련하여 이스라엘 연구에 따르면 4차 접종 완료 후 이상반응은 근육통, 발열 등 국소적인 증상이 대부분이었으며 평균 이틀 이내에 소실된 것으로 보고하였습니다.

이 같은 연구 결과 및 실제 사례에 근거해서 미국을 비롯한 다수 국가가 고령층에 대한 4차 접종을 권고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의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질병예방통제센터는 의학적인 합병증과 인플루엔자의 고위험군 등을 고려해서 50세 이상 성인에 대해서 4차 접종을 허용하였습니다.

유럽의 의약품청과 유럽 질병통제예방센터도 80세 이상에 대해 4차 접종을 권고하였습니다.

그외에 이스라엘, 싱가포르, 독일, 프랑스, 영국 등 다수 국가에서 고령층을 대상으로 4차 접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접종 계획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접종 대상은 60세 이상 연령층이며 1962년 이전에 출생하신 분들이 해당됩니다.

특히 치명률이 높고 사망자의 절반 이상이 발생하고 있는 80세 이상 즉 1942년 이전에 출생하신 분들에게는 접종을 적극 권고합니다.

3차 접종 후 4개월이 경과한 분들이 접종할 수 있으며 4월 말 기준 대상자는 약 1066만 명으로 추계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