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최기영 과기장관 "2030년 우리 발사체 활용해 달 착륙선 발사 계획"
  • 3년 전
[뉴스초점] 최기영 과기장관 "2030년 우리 발사체 활용해 달 착륙선 발사 계획"


얼마 전 차세대 중형위성 1호가 카자흐스탄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된 데 이어 오늘은 첫 국산 발사체인 누리호의 최종 연소시험이 이뤄졌죠.

이제 우리 손으로 우리가 만든 위성을 직접 쏘아 올릴 수 있는 날이 머지않은 것인데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기영 장관과 현재 우리나라의 우주 개발 현황과 앞으로 남은 과제들 짚어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오늘 누리호 1단부의 3차 연소시험이 있었습니다. 실제 발사에 필요한 시간만큼 연소가 성공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주무장관으로서 오늘 시험의 성과에 대해서 간단히 언급해 주신다면요?

이렇게 우리 독자 기술로 개발되는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개발 일정과 활용계획은 어떻게 됩니까?

또 얼마 전이죠. 국산 위성과 관련해서도 좋은 소식이 들렸는데요. 지난 22일에는 차세대 중형위성 발사에도 성공했는데, 어떤 의미가 있는 겁니까?

차세대중형위성은 민간 기업들이 참여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큰데, 우주개발 참여 기업들이 미래 성장산업으로서 우주산업에 대한 기대가 매우 높습니다. 민간 우주개발 육성을 위한 정부 정책 방향은 어떻게 됩니까?

이런 민간 우주개발 육성 정책을 포함해 오늘 국내 우주개발 정책 비전 제시 등을 위한 우주개발 전략 보고회도 있었죠. 핵심 정책을 간략하게 설명해 주신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방금 말씀하신 사업 가운데, 흥미로운 사업이 하나 있는데요. 내비게이션 등 다양하게 활용되는 GPS를 우리식으로 만드는 한국형 위성항법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할 계획이신데, 설명 부탁드립니다.

얼마 전 미국과 중국, 아랍에미리트의 탐사선이 연이어 화성에 닿는 등 말 그대로 우주탐사 러쉬가 이어지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우주탐사 계획은 어떻게 됩니까?

전 세계적으로 우주개발 참여가 빠른 속도로 확대되면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2030년대 한국의 우주개발의 미래상을 제시한다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