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아파트값 하락세…수도권 10년 만에 최대 낙폭

  • 2년 전
[뉴스포커스] 아파트값 하락세…수도권 10년 만에 최대 낙폭


거래절벽과 아파트값 하락세가 동반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주 전국 아파트값이 10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습니다.

게다가 기준금리까지 또 올라 부동산 거래 시장의 침체가 길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가을 이사 철을 앞두고 부동산 시장과 관련 내용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한국은행 금통위가 어제 기준금리를 0.25%P 올려 연 2.50%가 됐습니다. 지난달 한 번에 0.5%P를 올리고, 이달까지 4, 5, 7, 8월, 네 차례 연속 인상한 건데요. 기준금리가 이렇게 인상된 것이 전례가 없다 보니 부동산 대출을 받았거나 받아야 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체감이 클 것 같아요?

1년 전 연 0.5%였던 기준금리가 현재 연 2.5%로 1년 새 2%P나 인상된 건데요. 1년 전에 비해 이자 부담이 대략 얼마나 늘어난 건가요?

은행 대출금리는 기준금리에 가산금리가 더해지는 방식이다 보니 대출받은 분들은 이보다 이자가 더 늘어날 텐데요. 변동형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최근 6%대인데, 연내 7%대까지 갈 수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원장님께선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가계대출을 받으신 분들의 대부분이 변동금리인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고정금리보다 변동금리가 더 높아진 상황이라면 고정금리로 갈아타는 것이 좋을까요?

2년 전 초저금리에서 대출을 받은 분들은 지금 엄청난 이자율로 부담이 크실 텐데요. 금융당국이 시중은행들의 대출금리 인상 속도를 늦추기 위해 은행별로 이번 주 월요일부터 예대금리차 공시가 시작됐습니다. 대출이자 부담이 좀 완화가 될까요?

그럼 이제 부동산 시장 이야기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금리가 계속 오르면서 아파트값이 계속 하락하고 있는데요. 금리 인상의 여파라고 봐야 하나요? 현재 아파트값 하락 원인, 어떻게 분석하고 계신가요?

정부가 얼마 전 1기 신도시 정비사업을 당초 주민들이 희망했던 것보다 늦게 마련하겠다고 밝혔는데요. 1기 신도시가 경기도에 있는 아파트들이다 보니 이 부분도 수도권 아파트값 하락에 영향을 줬을 것 같은데, 1기 신도시 상황은 어떤가요?

아파트 가격 하락도 문제지만, 일단 아파트 거래량이 엄청나게 줄었다고 하는데요. 현재 어느 정도 수준인가요?

부동산 시장에선 거래절벽 현상이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은데요. 정부가 거래 활성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는데, 어떤 대책이 나올 거라 보시고, 또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까요?

앞으로도 기준금리 인상이 추가로 단행될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러다 보니 대출로 집을 구입한 일명 '영끌족'들은 집을 팔아야 할지, 버텨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하우스푸어들에게 어떤 조언 해주시겠습니까?

매매뿐 아니라 전세 물건도 요즘 넘쳐난다고 하는데요. 대출받아 전세를 사느니 차라리 월세를 선택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이사를 준비하고 있는 분들 중 전·월세를 고민 중에 있다면, 어떤 선택을 하는 게 좋을까요?

집값 하락에 청약통장 가입자가 사상 처음으로 감소했다고 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집 마련하려고 준비하고 계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앞으로 집값의 변수로 꼽힐만한 정부의 정책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고, 언제쯤 내 집 마련하면 좋을지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