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결] 질병청 "예방접종은 고령층 생명 지킴이…감염과 사망률 낮춰"

  • 3년 전
[현장연결] 질병청 "예방접종은 고령층 생명 지킴이…감염과 사망률 낮춰"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코로나19 발생 현황을 설명합니다.

현장 연결해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이상원 /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

5월 20일 코로나19 감염병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예방접종 관련 주요 상황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 60세에서 74세까지 어르신들의 코로나19 예방접종률이 50%를 넘어섰습니다. 보통 65세부터 74세까지 경우 5월 27일부터 전국의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이 시작되는데 5월 접종 예약은 이미 종료되었으며 6월 첫째 주 예약은 이번 주에 마감될 것으로 그렇게 보입니다.

사전예약은 6월 3일까지 가능하지만 가능한 빨리 예약하실수록 원하시는 날짜에 접종하실 수 있습니다. 24시간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는, 온라인을 통해서 주소지와 관계없이 평소에 다니시던 병원이나 또는 편하게 가실 수 있는 의료기관을 선택하여 예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방접종은 나와 사회를 건강하게 하는 최선의 선택입니다. 현재까지 예방접종 관련된 세계적인 연구 결과를 보면 일관되게 모두 높은 수준의 감염 예방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비록 적은 비율이지만 예방접종 후에 드물게 종종 감염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라 하더라도 중증으로 발전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전파를 일으킬 가능성이 현저하게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나의 예방접종을 통해서 스스로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뿐만 아니라 불가피하게 예방접종을 받으실 수 없는 분들에 대한 예방도 가능하게 되는 부분이 있으므로 국민 여러분들께서는 보다 적극적으로 예방접종에 참여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백신의 공급 상황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19일에 개별 계약된 화이자 백신 43만8,000회분이 추가로 공급되었으며 21일 금요일에도 코백스를 통한 화이자 백신 29만7,000회분이 공급될 예정입니다. 이 물량들을 포함하여 상반기에 도입이 예정된 코로나 백신 1,832만 회분 중 823만 회분이 이번 주까지 도입이 완료됩니다.또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화이자 백신 1,009만 회분의 추가 도입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예방접종에 대한 과학적인 정보 공유를 위해 오늘 저녁에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관련 토론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정부와 의료계, 학계가 분석한 백신 이상반응과 피해조사 현황에 대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또 투명하게 알려드리기 위한 것입니다. 특히 이상반응과 관련된 감시라든가 신고 현황, 역학조사라든가 인과성 평가 과정 또 피해보상과 지원체계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 예정입니다.

이 토론회에서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예방접종으로 인한 이익과 또한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 그리고 이상반응의 인과성이 평가받는 것 등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토론을 하게 됩니다. 토론회는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되며 질병관리청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중계됩니다.

이어서 해외 주요 국가의 코로나19 발생과 예방접종 상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전 세계 주간 신규 확진자 수가 2주 연속 감소하였지만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는 발생이 좀 늘고 있는 그런 상황이 되겠습니다. 인도에서는 지난주 대비해서 그 주간 확진자가 좀 감소하였으나 그간 상대적으로 환자 발생이 적고 소강상태였던 대만과 베트남에서 최근 들어서 환자 발생이 크게 늘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예방접종을 우리보다 먼저 시작했던 주요 국가에서는 확진자가 확실하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1회 이상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들이 많은 이스라엘, 미국, 독일, 프랑스, 이런 국가에서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고 또 상대적으로 예방접종률이 낮은 일본의 경우에는 그 발생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그런 상황이 되겠습니다.

다시 알려드립니다마는 안전하고 건강한 일상으로서의 회복은 예방접종을 통해서만이 가능합니다. 오는 6월 3일까지 계속되는 60세 이상 어르신들의 예방접종 사전예약을 꼭 살펴주시고 또한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평소 다니시던 곳이나 가까운 의료기관을 택해서 안전하게 예방접종을 받아주시기를 거듭 당부드립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해외 주요국들의 발생 상황을 보면 예방접종을 빠르게 시작한 국가들의 발생이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다른 해외 주요국들과의 환자 발생 수준은 좀 상당히 낮은 편이지만 보다 완전한 통제와 인명 보호를 위해서는 예방접종률을 높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예방접종은 어르신들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생명지킴이입니다. 코로나 감염과 사망을 막아주고 또한 가족들의 건강을 지키며 보다 건강한 공동체로 나아가기 위해서 예방접종을 받아주시기를 거듭 요청드립니다.

또한 예방접종을 충분히 실시해서 집단면역이 형성되기 전까지는 마스크 착용과 실내공간 환기 또한 의심증상 시 즉시 검사받기 이런 방역수칙 준수를 생활화해 주시고 모두를 위한 협력의 용어로 생각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유행을 안정시키기 위해 빈틈없이 방역대책을 마련하고 또한 한편 안전한 예방접종이 계획대로 실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