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PICK] 인터뷰...안덕근 산업부 장관에게 듣는다 / YTN

  • 그저께
■ 진행 : 이하린 앵커
■ 출연 :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ON]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경제PICK 시간에는반도체부터 수출, 원전까지우리나라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조금 더 깊게 들여다보겠습니다. 이분만큼 이 분야를잘 아는 전문가도 없을 거 같은데요.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가장 뜨거운 AI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제가 요즘 청소기를 샀는데 공간인식은 물론이고 걸레까지 알아서 빨아주더라고요. 인공지능 AI가 생활 전반에 파고든 건데 관련해서 오늘 청사진을 제시하셨다고요.

[안덕근]
챗GPT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AI 인공지능이라는 게 생활에 접목돼 있는데. 지금 AI를 활용한 제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작업을 저희가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많은 국가들이 AI를 활용해서 산업경쟁력을 높이는 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는 제조업 분야에 AI를 활용한 생산성 향상을 앞으로 하는 것이 지금 저출산으로 노동력 부족을 겪고 있는 우리나라고 앞으로 꼭 극복해 나가야 하는 방향이라고 저희는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AI 시대의 신산업정책 출범식을 가지고 민관이 함께하는 AI산업위원회를 한림원의 회장님과 함께 공동위원장으로 출범을 시켰습니다.


자율제조공약 1.0이라고요. 예산이 많이 들어간다고 들었는데요. 어느 정도인가요?

[안덕근]
올해 5000억 정도, 향후에 6년 정도 2조 원 규모로 저희가 예산을 생각하고 있고 향후 확대될 여지가 있습니다. 저희가 지금 보기에는 올해 하고 있는 AI 자율제조에 200대 선도사업, 그리고 테스트베드사업, 기타 산업생태계를 구축하는 작업들을 계속 확대해서 우리 산업의 경쟁력을 이번에 AI를 통해서 대대적으로 한번 확대시키는 작업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2조 원이 들어가는 사업이라고 하니까 좋은 결말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인공지능 시대 하면 반도체가 기본이잖아요. 우리나라 반도체 기업 선전하고 있지만 또 미국 마이크론이 추격하고 있어요. 우리 기업들 더 분발해야죠. 어떻게 하면 될까요?

[안덕근]
우리 정부에서는 기술 초격차를 유지하고 우리나라를 반도체 산업의 메카로 키우기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40508170447870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