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더 젊게 돌아온 '가왕' 조용필…세계적 인기 누리는 K팝

  • 작년
[이슈+] 더 젊게 돌아온 '가왕' 조용필…세계적 인기 누리는 K팝


'가왕' 조용필이 돌아왔습니다.

어제, 조용필 씨의 신곡 두 곡이 발표됐는데요.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K팝 아이돌들의 음악을 재해석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새로운 장르에 도전한 가왕의 신곡 소식, 김영대 음악평론가와 알아봅니다.

조용필씨가 5개월 만에 신곡 두 곡을 발표했습니다. 미니 앨범 형식으로 발매를 했는데요. 이번에 발표한 신곡 두 곡, 어떤 노래입니까?

데뷔 이후 55년 동안 꾸준히 신곡을 내고 또 계속 최정상의 자리를 유지한다는 것도 참 놀라운데요. 새롭게 발표된 곡들도 아주 호평받고 있다고요?

'신스팝'이나 '하우스' 장르는 사실 대개 젊은 층에서 인기가 있지 않습니까? 신곡 '라'의 경우는 반복적인 노랫말도 나오던데요. 조용필 씨, 계속해서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 같아요?

10년 전, 2013년 '바운스'를 발매했을 때도 굉장히 파격적이다, 세대를 뛰어넘었다, 이런 평가가 나오지 않았습니까? 그 이후부터 조용필 씨는 기성세대뿐 아니라 전 세대를 음악으로 아우르는 아이콘이 된 것 같아요. 이런 행보가 우리 대중음악 시장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이번 신곡 '필링 오브 유'와 '라'는 지난해 발표된 '찰나'와 '세렝게티처럼'과 함께 함께 정규 20집 앨범에 수록된다고요? 정규 20집은 언제쯤 나옵니까?

현재까지 4곡이 공개됐는데, 지금까지 공개된 음악들로 봤을 때, 데뷔 55년을 맞은 가왕 조용필의 20집은 어떤 앨범이 될까요?

올해로 나이 70세를 훌쩍 넘긴 조용필 씨. 나이는 정말 숫자에 불과한 것 같습니다. 다음 달에는 콘서트를 연다고요?

늘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는 조용필씨, 뮤지컬에도 도전한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사실, 과거에도 '맘마미아' 같은 주크박스 뮤지컬을 시도했었다고요? 이번엔 정말 조용필표 뮤지컬도 볼 수 있는 건가요?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는 K팝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죠. 미국 빌보드가 국내 기획사 대표들을 세계 음악 시장 리더로 선정했습니다. 하이브의 방시혁 의장은 빌보드 매거진 표지를 장식하기도 했다고요? 세계 음악 시장에서 현재 K팝의 위상, 어느 정도라고 보면 될까요?

실제로 K팝 아이돌이 현재 미국 빌보드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죠?

특히 주목받고 있는 게 신인 걸그룹 '피프티 피프티'입니다. 중소기획사에서 막 데뷔한 K팝 걸그룹이 빌보드 차트에 진입한 것, 이건 어떻게 보십니까? 실제로 미국 음악시장 내에 분위기는 어떤지도 궁금한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