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실내마스크 의무, 30일부터 해제…중대본 발표
  • 작년
[뉴스포커스] 실내마스크 의무, 30일부터 해제…중대본 발표


정부가 오는 30일부터 실내마스크 착용을 의무에서 권고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실내마스크 해제 2단계 중 1단계 조치로 의료기관과 약국, 감염취약시설, 대중교통은 당분간 마스크 착용 의무를 유지해야 합니다.

설 연휴를 앞두고 코로나 확산의 우려는 없는지, 또 어떤 변수가 있을지 실내마스크 해제와 관련해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장과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정부가 오는 30일 실내마스크 의무를 해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2020년 10월 마스크 착용 의무를 도입한 지 27개월여 만인데요. 정부가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해제 기준으로 정했던 4가지 지표가 있었죠? 현재 이 4가지 기준들은 어느 정도 충족한 상황인가요?

실내마스크 해제 시점을 30일로 정한 이유도 궁금한데요.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회에서 여러 의견이 나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실내마스크 해제 시점이 30일로 결정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실내마스크 역시 2단계 중 이번이 1단계 해제 조치로 의료기관과 약국, 감염취약시설, 대중교통은 당분간 마스크 착용 의무를 유지해야 합니다. 의료기관, 감염취약시설은 면역력이 낮은 고위험시설이기 때문인 건 알겠는데, 대중교통은 극장이나 엘리베이터처럼 밀폐된 장소에 사람들이 모여 있는 건 마찬가지인 것 같거든요? 대중교통에서 마스크 착용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2단계 완전해제가 되려면 어떤 조건이 충족되어야 할까요?

내일부터는 설 연휴가 시작됩니다. 정부는 설 연휴 모임과 이동량이 크게 늘면서 확진자가 늘 수 있다고 보고 특별 방역대책을 마련해 운영하기로 했는데요. 설 연휴 확진자가 크게 늘어 30일 예정인 실내마스크 해제에 영향을 줄 가능성은 없을까요?

이번 설 연휴때 해외여행 가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해외 변이 유입으로 인해 확진자가 크게 늘어날 가능성은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까요?

중국 상황도 좀 살펴보겠습니다. 중국 역시 최대 명절 춘제 기간으로 대규모 인구 이동이 있을 텐데요. 현재 중국의 코로나 상황은 어떤가요?

중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을 폐기한 뒤 짧은 기간에 코로나가 확산되다 보니 또 다른 신종 변이 바이러스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많았는데요. 중국발 변이는 어떻습니까?

해외 사례도 좀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30일부터 실내마스크를 해제할 방침인데, 홍콩은 30일부터 코로나19 감염자 격리 의무를 폐지할 방침입니다. 그러면 마스크 착용 의무만 남게 되는데요. 우리나라는 격리 의무는 여전히 남아 있는데, 이건 어떤 차이가 있는 건가요?

일본의 경우는 올 봄부터 코로나19를 계절성 독감과 같은 방식으로 관리를 할 방침을 세우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계절성 독감이 된다는 것은 팬데믹이 끝난다는 건데, WHO가 2020년 3월 11일 팬데믹을 선포한 이후 아직 종식선언을 하진 않은 상태입니다. 팬데믹 종식은 언제쯤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하십니까?

교수님께서 강조하고 계신 것 중에 하나가 백신 접종인데요. 이번 설 연휴에도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고 하던데, 아직 동절기 추가 접종을 하지 않았다면 지금이라도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효과가 있을까요?

백신 접종을 하면 코로나가 걸린 후에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후유증 기간이 줄어든다고 하는데, 이건 어떤 이야기인가요?

요즘 주변에 보면 코로나라 2번, 3번씩 걸리는 분들도 많은데요. 코라나가 두 번 걸리면 첫 감염 때보다 치명률이 더 높아진다고 하는데, 면역저하자나 고위험군이 아니라 일반 사람들에게도 해당되는 이야기인가요? 과거 코로나 감염력이 있어도 백신 접종을 하는 것이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오늘이 한국에 코로나 1호 환자가 발생한 날입니다. 2020년 1월 20일 한국에 첫 코로나 환자가 발생했었는데요. 지난 3년 동안 7번의 유행이 있었고, 누적 확진자가 곧 3천만 명이 됩니다. 오는 30일 실내마스크가 해제가 되면 이제 많은 분들이 이제 코로나가 다 끝났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국민 여러분들께 어떤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