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이재명, 내일 검찰 출석…"당당히 입장 말하겠다"

  • 작년
[뉴스포커스] 이재명, 내일 검찰 출석…"당당히 입장 말하겠다"


1월 임시국회가 오늘 시작되는 가운데, 이재명 대표가 내일 검찰에 출석합니다.

이 대표는 "당당히 검찰 수사에 맞서겠다"고 말했고, 검찰 포토라인에는 지도부와 함께 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수도권 필승론'을 주장하고 있는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조금 전 '당대표 출마 선언'을 했는데요.

관련 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들, 장예찬 청년재단 이사장, 권지웅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 함께 짚어봅니다.

두 분, 어서 오세요.

'성남FC 뇌물 혐의'를 받는 이재명 대표가 내일 검찰 조사를 받습니다. 이 대표는 주말 일정을 비우고 검찰 수사 총력대비에 들어가기도 했는데요. 눈길을 끄는 건 검찰 포토라인에 지도부, 의원, 당직자들과 함께 선다는 부분이거든요. 어떤 전략이라고 보세요?

이 대표, 이르면 12일 신년 기자회견을 예정하고 있는데요. 이를 두고 '설 밥상머리 여론'을 의식한 이 대표의 '맞불 작전'이라는 분석도 나오거든요?

이런 가운데, 야당 내부에서 '검사 실적 공개법'이나 '검사회피제' 등 각종 검찰 견제 제도화 방안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내에서조차 "검사 관련 정보 공개가 부적절하다"는 입장도 나오고 있거든요. 두 분은 당 내부의 각종 '검찰 견제' 방안 적절성 여부, 어떻게 판단하세요?

이재명 대표에 대한 대응을 두고 '당과 개인을 분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민주당 내에서 꾸준히 제기되는 가운데, 최근 복당한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지금은 이재명을 중심으로 싸울 때"라며 단일대오를 강조하기도 했는데요. 그만큼 당내 우려 목소리가 크다는 반증으로도 보이거든요?

안철수 의원의 당 대표 출마 선언,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안 의원, 오늘 출마 선언 이후 'PK'로 향합니다. 선거캠프 사령탑에는 수도권 출신 3선의 김영우 전 의원을 영입하기도 했는데요. 안 의원의 PK행, 어떻게 해석하십니까?

안철수 의원, 현재 윤상현 의원과의 '수도권 당대표론'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승산 있다고 보십니까?

"텃밭연대" "3월이면 김장이 쉰다"는 안 의원의 발언에 김기현 의원 역시 "김치냉장고가 잘 관리해, 3월이면 김장이 아주 맛있을 때"라며 반격했습니다. 또 "2차 산업혁명 이후의 시대에 어울릴 법한 용어"라면서 안 의원 발언을 비판했는데, 이런 양측 설전 어떻게 보셨습니까?

김기현 의원, 오늘 선거캠프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출정식을 갖습니다. 친윤계가 대거 결집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불출마'를 선언한 권성동 의원은 '불참'한다고 하거든요. 어떤 배경이라고 해석해야 할까요?

이런 가운데 이번 전대 최대 변수로 꼽히는 나경원 전 의원이 제안한 '대출탕감' 저출산 대책을 두고 대통령실이 공개비판에 나섰습니다. 일각에서는 대통령실이 나 전 의원의 전대출마 견제에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도 하는데요. 두 분은 어떻게 분석하십니까?

나 전 의원, 한 지방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전대 출마' 여부를 묻는 질문에 "마음을 굳혀가는 중"이라고 발언한 것을 두고 사실상 출마 쪽으로 입장을 굳힌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어떻게 판단하세요?

임시국회 소집을 두고 여야의 입장, 확연히 갈립니다. 야당이 민생법안 처리와 함께 북한 무인기 사태에 대해 최소 두 번 이상의 긴급 현안질의를 위한 임시국회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여당은 이재명·노웅래 의원의 사법처리를 막기 위한 방탄용이라며 협조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야당의 북한 무인기 '현안질의' 필요성에 대한 공방도 치열합니다. 야당은 "두 번 이상의 현안질의가 필요하다"고 주장 중이지만 여당은 "안보 상황 현안질의는 기밀누출"이라며 "필요하다면 상임위 차원에서 비공개 질의를 하면 된다"고 주장 중이거든요. 국회의 현안질의 필요성, 어떻게 보십니까?

야당은 이번 무인기 사태와 관련해 윤대통령이 무인기 대응을 지시한 것이 '정전협정 위반'이라는 주장도 펴고 있습니다. 여당은 "대체 어느 나라 정당인지 헛갈린다"며 "적을 적이라고 부르지 못하는 홍길동 정당"이라고 야당을 비판 중인데요?

이번 북한 무인기 사태, 윤대통령 지지율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국방, 안보는 최근 대통령 지지율 상승의 긍정, 부정 요인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 결과가 나오고 있거든요?

김진욱 공수처장이 시무식에서 '찬송가를 부르고 눈물을 흘린 것'이 알려져 논란입니다. 공수처 구성원들도 깜짝 놀랐다고 하는데, 김 처장, 어떤 이유로 시무식에서 눈물까지 흘렸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