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또 비대위 구성하는 국민의힘…민주당 '이재명호' 출범

  • 2년 전
[뉴스초점] 또 비대위 구성하는 국민의힘…민주당 '이재명호' 출범


법원이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의 가처분 신청을 일부 인용하면서 국민의힘은 또 다시 내홍에 휩싸였습니다.

당은 새 비대위를 꾸리기로 했고 그 전까지 권성동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을 맡기로 했는데요.

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압도적인 득표율로 새 당 대표에 선출되면서 향후 정국이 어떻게 움직일지 관심입니다.

정치권 이슈들 짚어보겠습니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국민의힘이 새 비대위를 꾸리기로 했습니다. 예고한바 대로 의총 이후 발표에서도 당헌 당규를 정비한 이후 새로운 비대위를 출범시켜야만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두 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주호영 비대위원장이 이번 판결의 판사가 특정 연구모임 출신이라 편향성에 대한 우려가 있었는데 현실화가 됐다는 발언을 했었는데
남부지법에서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문을 내기도 했어요?

당내에선 권성동 원내대표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졌습니다. 그런데 오늘 비대위 회의에서 권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을 맡는 것으로 결론을 냈거든요? 권 원내대표는 자신의 거취에 대해 "새 비대위 구성 후 스스로 결정하겠다"고 밝혔는데, 어떻게 보세요?

오늘 윤 대통령은 당 사태에 대해 의원들과 당원들이 중지를 모은 결론이면 존중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면서 치열한 토론을 통해 합당한 결론을 잘 낼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고 했는데요. 권성동 원내대표 거취에 대한 윤 대통령의 의중은 어떤 걸까요?

그런데 국민의힘은 주호영 비대위원장만 직무가 정지된 것이고, 비대위 자체는 유효하다는 입장인데,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이준석 전 대표 측은 비대위 요건을 못 갖춘다, 최고위로 돌아가야 한다는 주장인데요?

추석 연휴 전까지 새 비대위를 구성하겠다는 목표인데 10여일 남았습니다. 그안에 새 비대위는 잘 꾸릴 수 있을까요? 새 비대위원장에 다시 주호영 비대위원장을 할 수도 있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이준석 전 대표는 "가처분 한 방 더 맞아야 한다"면서 추가 법적 대응을 예고하기도 했습니다. 향후 정국 어떻게 전망하세요?

여기에 유승민 전 의원도 직격을 했습니다. "비대위 탄생의 원인은 윤석열 대통령의 '내부총질, 체리 따봉'문자 때문"이라며 윤대통령과 친윤계를 향한 대립각을 세웠는데요. 유 전 의원이 목소리를 낸 것은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세요? 향후 이 전 대표와 유 전 의원이 손을 잡고 신당을 창당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여전히 제기되고 있거든요? 주말 의총에서 이 전 대표의 생환 시 탈당하겠다는 성토도 이어졌다고 하거든요. 이 전 대표가 돌아온다고 해도 갈등봉합이 될까요?

그런데 주말 의총 결의문에서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촉구도 나왔습니다. 이 점은 어떻게 보세요? 추가 징계가 단행된다면 출당가능성까지 있을까요?

민주당 얘기해 보죠. 이재명 의원이 당 대표로 선출이 됐습니다. 77.77%라는 압도적인 득표를 기록했는데 역대 최고 기록이라고 하죠? 대선 패배 5개월여 만에 화려하게 전면에 복귀한 건데 당심과 민심이 이 대표를 선택한 이유는 뭐라고 보세요?

최고위원 선거에서도 친이재명계 초강세였습니다. 이제 친이재명계가 주류가 된 건 데 오랜 시간 범친노, 친문이 주류였던 걸 생각하면 권력구도가 180도 바뀐 상황이에요? 친문 지지자, 친문계 의원 상당수가 친명으로 바뀌었다고 할 수 있을까요?

오늘 이재명 대표, 문 전 대통령을 예방한다고 하죠. 이 대표에겐 향후 당내 통합 문제도 과젠데 친명과 친문간 계파 갈등이 커질 수도 있을까요? 사법 리스크도 향후 변수가 될 텐데요?

이재명 대표는 영수회담을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영수회담이라는 말은 요즘은 잘 안 쓰는데 윤 대통령과 이 대표, 1대1 구도를 각인하는 의도아니냐는 분석도 있고요? 그렇다면 회담이 조만간 성사될 수 있을까요? 회담을 하면 누구에게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까요?

추석 전 대통령실의 비서관급 참모진의 개편이 있을 거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교체 규모는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조금씩 순차저긍로 개편을 하는 게 쇄신효과엔 어떤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세요?

#국민의힘 #새_비대위 #권성동 #직무대행 #이재명 #영수회담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