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결] 소방 "어제 발견된 실종자 1명 최우선 순위 구조 총력"
  • 2년 전
[현장연결] 소방 "어제 발견된 실종자 1명 최우선 순위 구조 총력"

광주 서구 화정동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에서는 실종자 수색 작업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현장 연결해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문희준 / 광주 서부소방서장]

오늘은 총동원 214명, 인명구조견을 동원해서 아침 7시부터 지금 구조작업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인명구조견은 1차 검색 결과 22층, 25층, 26층, 28층을 집중적으로 실시했고요.

그밖의 층도 수색해 나갈 예정입니다. 구조활동은 지금 앞에 설치를 했습니다. 붕괴된 건물 2층에 외부에 설치했습니다.

오늘의 주 목적은 지하 1층 요구조자를 구조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상 1층 건물 앞에 있는 적재물을 제거하고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대원들 안전을 위해서 진동패드를 설치해서 운영 중이고요. 감시조를 현장에서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이상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민성우 / 현대산업개발 경영실장]

1월 14일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해체 타워 관련 사항입니다. 어젯밤 1200톤 207 크레인 1대가 들어왔습니다.

2대씩 총 6대가 반입돼서 금일 중으로 7개가 가동이 되고 조립이 진행됨에 따라 명일까지 2대가 추가로 투입이 될 예정에 있습니다.

지금 현재 지반이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지반을 보강실시하고 지반에 충분한 안전성이 확보된 상태에서 1200톤 크레인 조립을 진행할 예정에 있습니다.

두 번째 사안입니다. 저희 옹벽에 대한 브라켓 추가 보강 사안에 대해서 어제 브라켓 조립작업을 하고 23층에 기본적으로 설비 작업을 진행을 했습니다.

현재 작업 과정에서 작업 효율 그리고 안전성이 결여된 부분이 있어서 지금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추가 보강작업에 대해 검토를 하고 진행을 할 예정에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계측기는 금일 설치해서 계속 옹벽의 변이 여부를 계속 파악을 하면서 진행을 할 예정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상층 구조작업 관련한 지하층 슬래브 보강은 어제 11시에 지하 4층은 완료했고 지하 6층은 12시 그리고 작업을 해서 금일 오전 중에 지하 3층과 지하 1층을 마무리해서 지하 1층 보강작업으로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앞에 보이는 진입로 작업은 어저께 사전작업을 진행을 했습니다. 철야작업을 진행하면서 잔재물을 제거했고 새벽녘에 무리한 작업으로 인한 1대가 고장을 일으켜서 지금 보이는 42m짜리로 급히 반입을 했습니다.

조립을 하는데 시간이 소요가 되는데 조립을 서둘러서 소방과 협력 진행할 예정에 있습니다. 그리고 반대편 작업은 반대편은 확보하는 게 있어서 저희가 장비를 투입해서 작업을 시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

#아파트붕괴 #구조작업 #현대산업개발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