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국민의힘 '차기 당 대표' 이준석 선출

  • 3년 전
[뉴스포커스] 국민의힘 '차기 당 대표' 이준석 선출


잠시 후면 내년 대선을 이끌고 갈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가 발표됩니다.

과연 이준석 돌풍이 끝까지 이어질지, 중진들의 대역전극이 일어날지 주목됩니다.

공수처가 윤석열 전 총장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것을 두고 여야 반응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들, 최창렬 용인대 교양학부 교수, 김형준 명지대 교수와 함께 짚어봅니다.

잠시 후 내년 대선과 야권통합의 막중한 책임을 지게 될 국민의힘의 차기 당대표가 선출됩니다. 전체 투표율은 당원 투표제 도입 후 가장 높은 45.4%로 최종 집계됐는데요. 과연 이것이 이준석 효과인가, 중진 지지층의 결집인가, 분석도 다양하더라고요. 이렇게 높은 투표율 배경은 무엇이고, 결과적으로는 어떤 후보에게 유리할 것이라고 보십니까?

이번 국민의힘 전당대회, 과거에도 이렇게까지 사람들의 관심을 끈 적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역대 급 관심과 흥행을 일으켰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젊은 신진 보수 정치인이 있었고, 누가 뭐래도 '이준석 돌풍'을 빼 놓을 수 없을 것 같거든요?

민주당에서는 대권선언을 일찌감치 선언한 박용진 의원이 여론조사에서 3위에 올랐습니다. 대권주자 중에서는 유일하게 70년대생인데 여당에서도 젊은 정치인을 갈망하고 있다, 이런 바람이 불고 있다 볼 수 있겠습니까?

공수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수사에 착수하면서 정치권 논란이 거셉니다. '직권 남용 혐의'라고 하던데요. 어떤 사건에 대한 겁니까?

정치권 반응은 엇갈립니다. 민주당은 "시민단체의 고발로 이번 사건 수사가 시작된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공수처가 잘 알아서 판단할 것이라는 입장이고요. 반면 야당은 "친정부 단체의 고발로 인한 것"이라며 "결과를 지켜보겠다"며 압박에 나섰습니다. 야당의 당권주자들과 과거 감찰을 추진했던 추미애 전 장관 등도 첨예하게 갈린 입장을 내놓고 있는데요. 이번 공수처의 수사착수,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정치권은 소란스럽습니다만, 정작 당사자인 윤 전 총장은 조용합니다. 특별한 입장을 밝힐 게 없다는 건데요. 이런 윤 전 총장의 반응은 어떻게 해석하십니까? 곧 메시지를 내거나, 대응책을 내놓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십니까?

일각에서는 윤석열 전 총장이 최근 대권행보를 시작한 것과 맞물려 공수처 수사가 착수된 것을 두고, 윤 전 총장에 대한 '몸집 불리기'효과만 낳고 있다는 지적도 하더라고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감사원에서 전수조사 불가 통보를 받은 국민의힘이 오늘 권익위에 자당 의원들의 부동산 전수조사를 의뢰합니다. 감사원 전수조사를 고집한지 하루 만에 입장을 뒤바꾼 건데요. 당내 의원들의 반발 목소리도 고려된 것 같더라고요? 이번 국민의힘 권익위 전수조사 결정, 어떻게 보십니까?

문제는 전수조사 결과가 나온 후입니다. 민주당의 경우 위법 의혹이 있는 의원들에 대해 '탈당 권고'와 '출당' 조치라는 초강수를 썼는데요. 국민의힘도 이런 의원들이 발견될 경우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할 수 있겠습니까? 경우에 따라서는 개헌 저지선인 102명의 의석 수가 흔들릴 수도 있는데요?

민주당의 부동산 전수조사 결과 의혹이 불거진 의원들에 대한 자진 탈당, 출당 조치에 대한 당내 반발이 여전합니다. 송 대표는 선당후사의 결정이라며 뜻을 굽히지 않고 있지만, 여전히 의원들 반발이 거셉니다. 특히 김회재 의원은 "의혹이 사실이라면 의원직을 사퇴 하겠다"며 배수의 진까지 친 상황인데요. 송대표가 징계보다는 설득이 우선이라고 밝히긴 했습니다만, 이번 사태 어떻게 정리될 것으로 보십니까?
국민의힘 차기 당 대표, 예상대로 이준석 후보가 선출됐습니다. 이준석 신임대표는 이번 대표 선출로 30대 제 1야당 대표라는, 우리 정치 역사상 전무후무한 역사를 쓰게 됐습니다. 우선, 이 후보의 선출 의미부터 짚어주신다면요?

이준석 신임 대표, 일반 여론조사에서는 압도적 우위를 자랑했지만, 사실 일부 당원 여론조사에서는 나경원 후보에 뒤처지는 결과가 나오기도 하면서, 승리를 낙관하기 힘들었습니다. 특히 당심이 70%나 반영되는 투표다 보니, 더욱 승리를 예측하기 힘들었는데요. 하지만 결국 이겼거든요. 승리 요인은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