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결] 질병청 "접종 시기 탄력 조정…11월 전 예방접종 완료 목표"

  • 3년 전
[현장연결] 질병청 "접종 시기 탄력 조정…11월 전 예방접종 완료 목표"

[양동교 / 질병관리청 의료안전예방국장]

이후에 지자체와 의료계 등의 협조를 통해서 접종 기관의 지정 또는 확보, 접종 인력에 대한 교육 등 접종을 위한 준비작업을 착실하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 백신에 대해서는 국가적 위기상황임을 고려해서 감염병예방법상 임시예방접종으로 지정하여 시행하도록 하고 백신이 공급되면 신속하게 접종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백신공급물량과 코로나19의 국내 상황 그리고 외국의 접종 상황과 부작용 등에 대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통해서 접종시기는 탄력적으로 조정될 예정입니다.

다만 21년도 인플루엔자 유행 시기 전에 예방접종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단계적으로 시행하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백신의 유통과 보관 방법 또 접종방식 등 백신의 종류에 따른 특성이 다양하기 때문에 백신의 종류에 따라서 접종기간을 구분하여 접종이 실시될 예정입니다.

핵산백신, mRNA 백신의 경우에는 마이너스 70도 엄격한 냉동보관이 필요하고 또 접종 전처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이 가능한 기관을 확보하고 사전에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바이러스 전달체 백신의 경우에는 의료기관의 신청을 받아서 정부기관의 사전점검을 통해서 지정 위탁 기관을 지정해서 접종할 예정입니다.

접종 대상자는 고령자, 그리고 요양시설 등 집단시설 거주자, 만성질환자 등과 또 보건의료인 등 사회 필수 서비스 인력 등 우선 접종 권장 대상자를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접종해 나가겠습니다.

다만 백신 공급시점에서 코로나 유행의 상황 그리고 그에 따른 방역전략 등을 연계해서 고민해야 하고 백신공급물량과 백신별 임상 결과 등에 따라서 우선 접종 순서는 변동될 수 있다는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백신별 접종 대상자와 접종기간은 백신 종류별로 공급량과 안전성, 유효성 등 백신의 특성 그리고 부작용 사례 등을 고려해서 선정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백신의 유통, 공급관리체계를 구축해서 백신의 콜드체인을 유지하는 등 준비를 철저히 준비를 철저히 해서 국민 여러분들께서 안전하게 예방접종을 받으실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예방접종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이상반응에 대해서 관리를 하기 위해서 저희 질병관리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공동 감동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서 지속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공유하는 등 이상반응 발생 시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체계를 갖춰나가겠습니다.

예방접종 후에 발생 가능한 피해 보상에 대해서도 관계부처의 합동 전담조직을 구성해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최근에 코로나19 유행이 재확산되고 있어서 많은 분들께서 불안과 불편을 겪고 계십니다.

방역당국에서는 국민 여러분께서 안전하게 예방접종을 받으실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minzer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