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산불 확산 '소방동원령 2호'…민가 4~5채도 불길

  • 작년
강릉 산불 확산 '소방동원령 2호'…민가 4~5채도 불길


강원 강릉에 몸을 가누기 어려울 정도의 강한 바람이 부는 가운데 강릉시 난곡동 일대 야산에서 난 산불이 강풍을 타고 확산하고 있습니다.

소방당국은 소방동원령 2호를, 산불 대응 3단계를 발령하고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는데요.

백승주 한국열린사이버대 소방방재안전학과 교수, 전화 연결돼 있습니다. 교수님 나와 계시죠.

교수님 먼저, 저희 기자가 보도를 해 드렸지만, 확산세가 심상치 않아 보이는데요. 현재 강릉 난곡동 산불 상황 어떻게 보세요.

현재까지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는데요. 인근 주민들에게 대피 문자가 발송돼 주민들이 대피 중이라고 하는데요. 대피 중에 조심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

현재 강원 동해안 전역에는 강풍경보가 내려져 있습니다.
특히 화재 현장엔 초속 30미터에 육박하는 강한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진화에 절대적인 헬기를 동원한 진화 작업도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헬기 진화가 어렵다면 어떻게 화선에 접근해서 진화할 수 있을지요?

소방청이 소방동원령 2호를, 산불 대응 3단계를 발령하고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는데요. 이 정도면 산불 규모가 꽤 크고, 앞으로 확산할 가능성이 있다고 봐도 될까요.

산불 확산 상황에 따라 대응 단계도 상향될 수도 있을까요?

소나무가 부러지는 과정에서 전깃줄을 건드려 불씨가 산불로 확산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강풍이 계속 분다면 같은 원인의 산불이 또 날 수 있지 않을까요. 대비가 필요해 보입니다.

건조한 날씨에 강풍까지. 산불 조심 계속 강조하고 있는데도. 이렇게 수시로 산불이 나는 이유, 어디에 있다고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