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폭로전 가세한 남욱…멈춰선 출근길 문답

  • 2년 전
[뉴스초점] 폭로전 가세한 남욱…멈춰선 출근길 문답


구속 기간 만료로 풀려난 남욱 변호사가 민주당 이재명 대표 측을 겨냥한 폭로를 잇달아 쏟아냈습니다.

천화동인 1호는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 측 지분인 걸 알고 있었고 성남시장 선거 비용도 지원한 게 사실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이 출근길 문답을 중단한 것을 두고 정치권 공방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과 함께 다양한 정치권 이슈들 짚어보겠습니다.

김병민 국민의힘 비대위원, 박진영 숙명여대 객원교수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남욱 변호사가 어제 새벽에 석방됐고 오전에 바로 대장동 재판에 출석을 했는데 바로 폭로전에 가세한 모양샙니다. 주요 내용 짚어보면, 김만배 씨에게 들어서 2015년 초부터 천화동인 1호 지분이 이재명 시장실 지분이라는 걸 알고 있었다고 한 겁니다. 남 변호사의 주장, 신빙성 어떻게 보십니까.

다시 천하동인 1호의 실소유주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죠. 김만배 씨와 정영학 회계사 녹취록에서 "천화동인 1호 절반은 그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른바 '그분 의혹'이 제기됐었는데 남 변호사가 1년만에 '그 분'을 이재명 대표로 바꾼 셈입니다. 남 변호사는 "선거도 있었고, 솔직히 겁도 났다"고 밝혔는데 이 대표가 대선에서 패한 것이 결정적 이유였던 걸까요?

그런데 이재명 대표나 야당 측에서는 작년 남욱 변호사가 언론 인터뷰에서 이 대표는 '로비가 씨알도 안 먹히던 사람'이라고 말한 것을 여러 번 반박 증거로 들었거든요. 남 변호사의 주장대로라면 이때 인터뷰는 거짓말이 되는 거죠?

남 변호사는 이외에도 2014년 성남시장 재선 자금으로 최소 4억 원을 전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유흥주점, 일식집, 스크린골프장 등 장소와 방법도 상당히 구체적이었고 일식집의 경우 돈을 전달한 유동규 전 본부장이 돈을 받자마자 다른 방에서 가서 누군가에서 전달하고 왔다가도 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25일에는 김만배 씨가 출소를 합니다. 김 씨는 천화동인 1호는 자신의 소유라고 했었는데 입장을 바꿀 수도 있을까요?

민주당 입장에서는 이 대표 사법리스크에 대해서 당내 이견도 있어 보입니다. 친명계는 적극 방어에 나서는 반면 비명계 일각에서는 이 대표가 유감을 표명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거든요?

박용진 의원이 김용 부원장에 대해 기소가 됐으니까 '당원 80조' 적용 문제를 논의해야 할 때다라고 말했는데 이점은 어떻게 보십니까.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얘기 이어가 보겠습니다. 국민의힘에서 '예산안 처리 후 합의 실시' 카드를 내놨습니다. 처음으로 협의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데
결과 어떻게 전망하세요?

야3당이 제출한 국정조사 범위를 보면 대통령실, 국무총리실도 포함돼 있고요. 법무부도 조사 대상에 들어가 있는데 국정조사가 관철되면 이 부분도 다 넣어서 합의를 하겠다는 겁니까. 빼겠다는 입장이십니까.

오늘 '이태원 참사' 유족들이 처음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힌다고 하는데요. 오늘 기자회견에서, 가장 논란이 됐던 희생자 명단 공개에 대한 유족의 입장이 정리될까요?

한편 윤 대통령이 어제부로 출근길 문답을 전면 중단했습니다. 최근 MBC 기자와 비서관의 설전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데 일단 이번 출근길 문답 중단 결정, 어떻게 보십니까.

대통령실에서는 출근길 문답 취지를 살릴 방안이 마련된다면 재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했는데 어떤 방안이 있을까요?

#남욱 #천화동인1호 #이재명 #김만배 #윤석열_대통령 #출근길문답 #정치권공방 #이태원참사 #국정조사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