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지 9단토크] '검수완박·국민투표' 대척점 선 여야…결말은?

  • 2년 전
[1번지 9단토크] '검수완박·국민투표' 대척점 선 여야…결말은?

■ 방송 :
■ 진행 : 정호윤 앵커
■ 출연 : 김영우 전 국회의원

고수의 눈으로 정치 현안을 분석해보는 , 오늘은 김영우 전 국회의원과 함께합니다.

이른바 '검수완박'을 둘러싼 공방이 국민투표 논란으로 확전하고 있습니다. 윤 당선인 측에서는 입법 보완 땐 가능하다고 주장하면서 국민의힘이 입법 보완을 추진하는 모양새인데요. 권성동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에 면담을 요청했습니다. 국민의힘이 여론전을 강화하는 모습인데요?

검찰청법에서 한국형 FBI인 중대범죄수사청 관련한 부칙이 빠진 것을 두고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이 사개특위 구성에 협조할 수 없다고 하지만 민주당은 오늘 운영위에서 사개특위 구성 결의안을 처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여야가 극단 대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청와대 국민청원이 다음 달 9일 운영이 종료됩니다. 마지막 답변자로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섰는데요.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반대 청원에 대해 "청원인과 같은 의견을 가진 국민도 많지만 국민 화합과 통합을 위해 사면에 찬성하는 의견도 많다"고 답변했습니다. 사면 가능성을 열어뒀다고 볼 수 있을까요?

문 대통령은 윤 당선인이 추진하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대해서도 "꼭 이전해야 하는 것인지 의문" 사실상 반대입장을 재확인했어요?

검수완박 정국에 인사청문회는 뒷전으로 밀려난 듯한 모습입니다. 한덕수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내주로 순연됐고 일부 부처 장관 후보자들은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는데요. 한 후보자를 비롯해 법정시한 내 청문회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총리 없이 새 정부가 출범할 가능성이 높아졌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내달 20일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합니다. 그리고 21일, 용산 집무실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갖게 되는데요. 취임 후 역대 최단기간 안에 진행되는 한미 정상회담이다 보니 남다를 듯합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한미 정상회담 때가 되면 윤 당선인이 대통령 신분으로 바뀝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 가장 서두에 둘 의제는 무엇이라고 예상하십니까?

경기지사 선거 출마로 김은혜 후보가 의원직을 내려놓으면서 경기 분당 갑에서 보궐선거가 치러집니다. 국민의힘에서는 안철수 위원장이, 민주당에서는 이재명 전 지사가 차출론이 떠오르고 있는데요. 대선 연장전이라는 평가입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이준석 대표는 안 위원장을 꽃가마 태울 마음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누가 나오더라도 경선을 치르게 될 거라고 말했는데요. 안 위원장이 차출설을 부인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안 위원장의 마음은 무엇일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