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전두환, 지병으로 사망…쿠테타·5.18 사죄 거부

  • 2년 전
[뉴스초점] 전두환, 지병으로 사망…쿠테타·5.18 사죄 거부


전두환 전 대통령이 향년 90세를 일기로 오늘 오전 별세했습니다.

친구이자 전우, 정치적 동지였던 노태우 전 대통령 별세부터 한 달도 지나지 않은 시점인데요.

군인 출신으로 대한민국의 격동의 시대에 두 차례 대통령을 지내고 군사 쿠데타 후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유혈진압 했던 전두환씨의 공과부터 우리 사회에 남긴 과제는 무엇인지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 원장, 김성수 변호사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이 오늘 오전 8시 40분쯤 별세했습니다. 최근 건강 상태가 악화로 투병 중이었다고 하는데 정확한 사인은 무엇이었습니까?

33년 전인 88년 11월 23일 연희동 자택에서 재임기간 중의 실책과 잘못 및 비리에 대해 사죄하고 부인 이순자 씨와 백담사로 향하기도 했던 전두환 씨는 5·18 광주민주화운동 무력 진압과 12·12 군사 반란 등 굴곡진 역사의 고비마다 등장했었는데요. 우리 현대사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 인물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전두환씨는 수많은 논란의 어록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5·18 피고인'으로 처벌받은 후인 2003년에 "광주는 총기를 들고 일어난 하나의 폭동"이라고 발언하는가 하면 법원이 추징금 납부를 명령하자 "예금자산이 29만 원밖에 없다"고 버티기도 했었죠?

지난달 26일 별세한 노태우 전 대통령의 경우 장례가 국가장으로 치러졌던만큼 전두환씨의 장례절차는 어떻게 이뤄질지도 관심입니다. 보훈처에선 국립묘지 안장 배제 대상도 아니라고 했는데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별세소식이 전해지며 정치권에선 애도의 메시지와 함께 역사적 과오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조문 불참 의사를 밝힌 반면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조문은 인간적 도리라고 언급했는데요. 입장에 조금씩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전두환씨의 사망 소식이 알려진 후, 5·18 단체의 입장도 나왔습니다. 사과가 없었던 점에 대한 아쉬움이 묻어나는 것 같은데요. 일각에선 후손들이라도 사과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더라고요?

현재 전두환씨는 5·18 헬기 사격 사실관계를 놓고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광주지법에서 항소심 재판을 받고 있는 중이었는데요. 남은 재판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전두환씨가 반란수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기소되며 선고받았던 추징금 2,205억원 중 현재까지 약 57%인 1,249억 원이 집행되었다던데요. 남은 미납 추징금 956억 원의 환수는 이뤄질 수 있을까요? 추징금은 당사자가 아닌 가족 등 타인에게 양도되지 않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